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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바다입니다.
예전엔 종이로 된 의료보험증(건강보험증)을 갖고가서 병원에 제출해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요즘엔 The 건강보험 앱으로 모바일 의료보험증을 발급 받아 언제든지 필요할 때 꺼낼 수 있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말하면 컴퓨터로 조회가 가능해서 점점 종이 건강보험증의 필요성이 사라지고 있네요.
하지만 복지로 산후도우미 신청이나 건강보험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찾아도 나오지 않는 의료보험증을 재발급 받는 분들이 있어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건강보험증 인터넷 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건강보험증(의료보험증) 인터넷 발급 및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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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 공인인증서(공용인증서)
1. 네이버 또는 구글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 검색하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2. 국민건강보험은 반드시 로그인해야 건강보험 관련 서비스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민간인증서)로 로그인 시, 인증서 등록절차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사업장 불가능)
공동인증서(공용인증서)로 로그인 시, 최초 1회 등록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사업장회원은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1분만에 발급 방법과 사용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가상 키패드 및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설치는 권장사항이므로 설치없이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분 + 공동인증서(공용인증서) 방법으로 로그인하는 분은 인증서 암호 옆 마우스 아이콘을 눌러서 파란색으로 활성화 시킨 후 키보드에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 마우스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로그인 오류납니다!
3. 전체메뉴 중 민원요기요에서 '개인민원'으로 들어가세요.
4. 증명서 발급 및 확인에서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을 눌러주세요.
5.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은 총 3단계입니다.
1단계는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를 모두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2단계는 신청정보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3단계는 신청완료로 신청 후 약 5~7일이내 주민등록 주소지 또는 직장주소지로 일반우편으로 의료보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신청정보 입력은 발급사유/발송지구분/전화번호/휴대폰번호/sms 수신여부/이메일 입력을 알맞게 해주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 취소를 원한다면, 신청 당일에 한해서 1577-1000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증은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신청하는 경우에 발급 가능하고, 2매 이상 발급을 원한다면 가까운 지사로 방문하여 신청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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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건강보험증(의료보험증) 인터넷 발급 신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건강보험증 대신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제출하면 병원에서 전산으로 건강보험 자격 확인이 가능하니 불필요한 건강보험증 재발급은 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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