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민건강보험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각종 미지급 환급금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과다하게 청구된 병원비, 약품비, 진료비를 아주 손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본인이 돌려받을 환급금이 있는지 헷갈린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서 한 번쯤 조회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 기준 초과 또는 착오로 공단이 진료비를 더 납부한 경우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예요. 병원비, 약품비, 기타징수금 모두 포함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는 별도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진 않지만, 주민등록번호와 보험료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개인정보들을 다루기 때문에 가능하면 가상 키패드 및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미지급 환급금 조회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공동인증서(공용인증서) 로그인 필수입니다.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인증서 등록을 먼저 진행해야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해요. 인증서 등록순서는 공동/금융인증서 등록 > 주민등록번호 입력 > 등록할 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하면 등록됩니다.
※ 혹시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안 하셨다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할 때 마우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회색> 파란색으로 변경해야 키보드로 암호를 입력할 수 있어요. 마우스로 암호를 입력하면 계속 오류 납니다!
2.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선택하세요.
3. 아쉽게도 전 미지급 환급금이 0원으로 나오네요. 만일 신청 가능한 환급금(지원금)이 있다면 내역에서 나옵니다.
미지급 환급금 내역 조회에서 환급금 신청을 해야 한다면 해당 내역을 선택하셔서 환급금을 입금받을 본인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면 됩니다.(대리인 계좌로 수령 불가능해요!)
※ 건강보험은 3년 이내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니 미리미리 신청하고 받아야 합니다. 관련 문의는 1577-1000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환급신청 사칭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문자를 받자마자 바로 삭제하세요! 사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게 더 이득인데 굳이 인력을 동원해서 문자로 친절히 알려줄 필요가 없으니 사기에 속지 마시길 바랍니다!(006으로 시작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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