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보 바다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 대상으로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포함된다는 걸 모르고,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으로 지급액 10% 감액되고, 11월에 지급액을 받게 된다고 신청 후 문자를 받았습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마감일은 5월 31일이라서 3개월 지난 지금에야 신청하니 감액 10%가 크게 억울하진 않네요.
저처럼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을 하려는 분들은 올해 11월 30일 전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기간 내 신청하도록 하세요.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및 조건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은 PC 홈택스를 통해서 공동 인증서 로그인하고 신청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조건은 크게 가구원수에 따라 총소득금액 기준에 부합하면 됩니다. 2022년부터 총소득금액이 200만 원 상향되어 더욱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 단독가구 2,200만 원 이하
- 홑벌이 가구 3,200만 원 이하
-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이하
만일 한 가구원 내 1명 이상이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다면, 대표로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중 재산 합계도 포함되는데요. 2021.6.1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가 2억 원 미만이 여야 합니다. 하지만 부채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부부의 경우 21년도 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 및 이자, 배당, 역늠, 기타 소득)이 2억 원 미만 조건입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하는 분들은 아마도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알림 문자를 받았는데, 깜빡하고 신청을 안 한경 우일 텐데요. 내년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 기간 내에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안내문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민어플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는 경우입니다.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카톡 알림 문자를 받았다면, '열람하기'를 누르세요. 본인인증 후, 신청하기를 누르고, 홈택스 앱으로 접속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두 번째로 저와 같이 문자로 안내문을 받은 경우입니다. 요즘에는 전화보단 문자를 더 선호하게 되서 자주 확인하는 분들이 많아서 두번째 방법으로 신청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근로복지공단 1544-9944로부터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문자를 받았다면, 본인인증 후, 신청하기를 누르고, 홈택스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 역시나 홈택스 앱 설치 필수입니다. 이럴 바엔 PC 홈택스 접속해서 신청하는 게 사실 더 간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마지막 방법은 PC로 홈택스에 직접 들어가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홈택스' 검색 후, 공동 인증서(공용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로그인해주세요. 조회/신청 탭에서 '근로장려금 신청'으로 들어가서 간편 신청 또는 일반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미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었기 때문에 기본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1분 만에 쉽게 근로장려금 신청이 끝납니다. 신청 완료되면 문자로 언제 심사결과가 나온다는 문자를 받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