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터넷 활용/카카오톡

카카오톡 가족 명의변경 신청 1일만에 본인인증 초기화 성공했어요!

by 똑똑한 소비 2022. 1. 2.
728x90

 

예전에 가족 명의로 핸드폰을 잠깐 사용한 적이 있는데, 이 당시에 카카오톡 가입과 klip까지 가입했거든요. 제 명의가 아니면 카카오페이랑 카카오 인증서 사용이 불가능해서 우여곡절 끝에 카카오톡 챗봇으로 문의해서 가족 명의변경 신청해서 본인인증 초기화하고 제 명의로 잘 사용했어요.

그런데 klip 쓸 일이 있어서 들어가니 1인 1계정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뜨더라고요? 아니, 내 핸드폰 명의로 본인인증까지 겨우 마쳤는데 이게 뭔 말이야? 혹시나 하는 마음에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문의했더니 klip은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없다는 답변만 계속하더라고요. klip고객센터 물었더니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가서 물어보래요.(이게 무슨 고객센터야아아아아악!!!!) 

3일 동안 고민한 끝에 다시 카카오톡 가족 명의변경 신청해서 klip에 일단 접속 후, 탈퇴를 직접 하고, 30일을 기다렸다가 재가입하고, 다시 카톡 가족 명의변경 신청하면 카톡과 klip 모두 제 명의로 바꿀 수 있겠더라고요. 혹시나 저처럼 klip 명의변경 검색해보신 분들은 이 방법이 성공했으니 따라 하면 klip 명의변경은 찾을 수 있어요. 저도 아직 해보진 않았는데.. 명의변경만 벌써 2번 째라서 klip 탈퇴하고, 다시 제 명의로 본인인증 초기화 신청할 때 신청이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본인인증 초기화도 30일 지나고 다시 재신청 가능하길 빌고 있어요. 

 

 


 

 

카카오톡 가족명의 변경을 하기 위해선 필요서류가 꽤 필요해요. 굳이 동사무소에 가지 않아도 요즘엔 홈택스에서 웬만한 건 다 발급이 가능해서 집에서 프린트만 있으면 비교적 편리하게 본인인증 초기화를 신청할 수 있어요. 근데 필요서류 작성할 때와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서류 제출할 때 본인 서류인지 가족 서류인지 헷갈려서 제가 직접 하면서 차근차근 정리해봤으니 이대로만 따라 하면 빠르면 3-4시간 만에 본인인증 초기화할 수가 있어요.

카카오톡 가족명의 변경 전 카카오페이, 카카오 인증서, 카카오 페이에 잔액이 있을 경우 잔액 0원으로 만들고 해지를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해요!

처음에 가족명의 변경 신청할 때는 대화방 내용이 모두 삭제되는 줄 알고, 백업까지 야무지게 했었어요. 근데 말 그대로 본인인증만 다시 하는 거라서 대화방, 이모티콘은 전혀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필요서류만 준비해서 고객센터 챗봇으로 신청하면 돼요.

 

 

 

 

카카오톡 가족명의 변경 필요서류

 

728x90

 

필요서류를 준비할 때 본인 명의로 발급해야 되는 것과 현재 카카오톡 인증되어 있는 가족 명의로 발급해야 하는 서류 2가지로 나눠서 설명하면 덜 헷갈릴 것 같네요.

 

 

본인 명의로 발급해야하는 필요서류 : 

 

 

1. 통신사 가입원부증명서

SKT / LG / KT 3가지 통신사가 있는데, 전 LG U+ 알뜰폰 요금제 사용 중이어서 다른 통신사 발급하는 방법은 생략하고, U+알뜰폰 가입 원부 증명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통신사 가입 원부 증명서를 받을 때 주의할 점!

'홍*동'이 아닌 '홍길동' 이름이 모두 나와야 하고, 주민등록번호 또한 모두 보이는 가입원부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해요. 

 

1-1. u+ 홈페이지 - 가입 조회 - 상품 가입 안내  접속 후 본인 인증하면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모두 나오게 발급 가능해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바로 u+ 알뜰폰 가입원부증명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https://www.uplus.co.kr/css/sinf/hist/RetrieveUbEcInMchkiN.hpi

 

가입조회 < 상품 가입안내 | LG U+

LG유플러스 가입내역 조회를 원하신다면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주세요. 제조업체 서비스 센터 방문을 통해서도 가입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www.uplus.co.kr

 

 

 

 

2. 본인확인정보 초기화 요청서 pdf (+링크 첨부)

* 본인 이름과 현재 본인이 사용 중인 핸드폰 번호를 적고, 카카오 계정 이메일은 카카오 고객센터로 문의하고 있는 카카오톡 이메일을 적어주면 됩니다.

https://www.kakao.com/req/%EC%B4%88%EA%B8%B0%ED%99%94%EC%9A%94%EC%B2%AD%EC%84%9C.pdf

 

3. 개인정보 삭제요청 권한 위임 pdf (+링크 첨부)

* 위임인에는 가족 이름(현재 카카오톡 인증된 가족의 이름)을 적고, 생년월일까지 가족 꺼로 적으면 돼요. 수임인(신청인)은 본인 이름을 적으면 돼요.

https://www.kakao.com/req/%EC%B4%88%EA%B8%B0%ED%99%94%EC%9C%84%EC%9E%84%EC%9E%A5.pdf

 

 

 

 

가족 명의(현재 카카오톡 인증된 사람)로 발급해야 하는 필요서류 : 

 

1. 현재 카카오톡 인증된 가족의 신분증(본인 x)

*신분증 제출할 때 주의할 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사진 / 발급 날짜는 모두 가려준 후에 사진 찍어서 제출해야 해요. 전 포스트잇과 종이를 잘라서 가려줬는데 핸드폰으로 사진 찍고, 모자이크 처리해서 제출해도 돼요.

 

2. 가족관계증명서

제 경우에는 자매간 카카오톡 명의가 변경된 거라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부모님 중 한 분의 명의로 발급받았어요.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부모님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시 주의할 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꼭 마스킹 처리!

 

 

 

 

 

카카오톡 고객센터 챗봇을 통해 본인인증 초기화 신청하는 방법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 챗봇 시작하기 - '본인인증 초기화' 대화창 입력 - 명의변경 - '네' 선택 - '가족 간 명의 정보 변경' 클릭 - '예' 선택 - 총 5장의 서류 제출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 잘못된 서류가 있으면 다시 제출하라고 이유 설명과 함께 카톡이 날아와요. 전 본인확인정보 요청서 서류에 이름을 가족 꺼로 적어서 다시 한번 제출했는데 제출하고서 4시간 만에 본인인증 초기화 신청 완료되었다고 알림 왔어요. 아무리 늦어도 3일 정도면 명의변경 완료되는 것 같아요. 상담원 연결보다 챗봇으로 서류 제출하면 간편하고, 일도 빠르게 처리되니 챗봇으로 가족 명의 변경하는 걸 추천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