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자격증 합격후기

컴활2급 실기 2주 독학 한 번에 통과한 공부방법 + 문제 푸는 순서

by 똑똑한 소비 2021. 12. 11.
728x90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 1번 낙방, 2번째 시험 때 통과 후 2주 실기 준비하고 한 번에 바로 합격한 공부방법을 적은 포스팅이 생각한 것보다 많은 분들한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어 실기 준비 방법과 가장 고민되는 실기문제 푸는 순서를 중점적으로 다룬 2탄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컴활 2급 시험 접수 전에 합격 공부방법 검색으로 방문한 분은 제가 이전에 발행했던 '컴활 2급 필기 합격 방법과 요약노트' 포스팅 참고하시고, 필기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하는 분들한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보기
컴활2급 실기 2주 독학 한 번에 통과한 공부방법 + 문제 푸는 순서

 

포스팅 순서

2022년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시험일정, 접수방법 총정리

컴활 2급 독학 + 문제집없이 합격한 공부 방법 + 필기요약정리

 

728x90

 

 

 

 

 

포스팅 순서

1.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문제 유형

2. 2주간 실기 준비 방법

3. 실기 문제 푸는 순서와 시험 전 유의사항

 

 

 

1.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문제 유형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끼겠지만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와 실기 중에서 실기가 훨씬 쉽다고 느꼈어요.

필기는 공부한 부분 밖의 내용이 나오는 변수가 존재하지만, 실기시험은 정말 기출문제 빠짐없이 훑고 가면 연습했던 문제만 나오더라고요. 실기시험 전에 긴장되는 분들은 절대 긴장하실 것 없어요! 우린 이미 필기도 통과했잖아요! ㅎㅎ

컴활 2급실기 시작하기 전에 어떤 문제에서 확실하게 점수를 획득할지 정하고 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고, 실제 시험에서 긴장이 덜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느낌ㅎㅎ)

728x90

◎ 컴활 2급 시험시간과 응시료 : 40분, 22,500원

컴활 2급 실기 발표 날짜 : 시험 2주 후, 코참 패스 어플 내에서 시험 결과 확인

◎컴활 2급 실기 문제 :  총 12문제, 기본 작업 3 / 계산작업 5 / 분석작업 2 / 기타작업 2개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시 합격

◎문제별 대략적인 내용 :

기본 작업 3-1 -> 그대로 옮겨 적는 문제(5점), 기본 작업 3-2 -> 글꼴, 글꼴 색 변경, 한자 변환, 테두리 설정 등 기본적인 내용(2점 x 5개 = 10점), 기본 작업 3-3 -> 고급 필터, 조건부 서식, 자동 필터,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중 1문제(5점) 출제, 총 20점

계산 작업 5개 모두 함수 사용(5개 x 8점 = 총 40점)

728x90

분석작업 데이터 표, 부분합, 피벗테이블, 데이터 통합, 시나리오 중 2개 출제(10점 x 2개 = 총 20점)

기타 작업 매크로(5점 x 2개 = 10점), 차트(2점 x 5 = 10점), 총 20점

기본 작업 20점 + 매크로 20점 + 분석작업 20점 + 계산 작업 3문제 24점 = 84점 목표로 했어요. 실기 준비를 하다 보면 계산 작업 빼고 다른 문제들은 반복 출제되는 문제들이어서 확실하게 푸는 순서를 외우고, 헷갈리는 부분만 따로 적고 기출문제로 연습하니까 실제 시험에서 기본, 분석, 기타 작업은 검토시간 포함해서 15분 만에 다 풀었네요.

 

 

 

2. 컴활 2급 실기 준비 방법(2주)

2주에서 1주일은 하루 평균 3시간 정도, 남은 1주일은 하루 1시간씩 공부했고, 1명의 선생님 강의만 보고 계속 따라 했어요. 보통 이기적선생님으로 공부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기풍 선생님 유튜브로 연습, 기출문제 다운로드하고 강의 보면서 따라 했어요. 기풍쌤 강의가 좋았던 이유는 기출문제를 변형해서 만든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어 특히 계산 작업 문제에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728x90

실기 공부를 하기 전에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무지상태라 함수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는데, 기풍 선생님은 매 함수 문제마다 함수 용어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해줘서 나중에는 함수만 보고도 '아! 이건 앞 글자만 추출할 때 쓰는 함수인데!'라고 바로 떠오르니 자연스레 시험시간도 단축할 수 있었고요. 다음에 컴활 1급 준비할 때도 기풍쌤 강의로 공부할 계획이에요.

 

 

 

유튜브에서 기풍쌤 검색 > 재생목록 > 컴활 2급 실기로 들어가면 강의가 많아서 뭐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ㅋㅋ

1주 차 공부방법 :

728x90

전 우선 '1 유형씩 파고들자!' 해서 모니터에 2 개창 띄워놓고 위 사진처럼 '조건부 서식 30분 만에 끝내기', '고급 필터 15분 만에 끝내기', '분석작업 2시간 만에 끝내기'처럼 한 유형만 집중적으로 공략한 동영상들 모두 1번씩 따라서 풀었어요. 1주일 동안은 계속 강의 보면서 따라 하며 순서를 익혔어요. 남은 1주일은 실전문제 강의로 돌입! 

 

 

 

 

2주 차 공부방법 :

위 사진처럼 문제별 기출문제들로만 구성된 강의들을 찾아서 바로 따라 하는 게 아니라 지난 1주 동안 따라 했던 내용들을 복기하면서 먼저 풀어보고, 답이 맞으면 2배속 강의로 맞게 푼 건지, 주의사항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빠르게 넘겼고요.

728x90

만약 답이 틀렸다면 다시 강의보고 따라 하기...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점점 맞는 문제가 많아져서 시간이 확 단축되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컴활 2급 실기에서 가장 헷갈렸던 부분

1. 기본 작업 셀 서식에서 #,##0"원" 등등 기출 되었던 사용자 지정서식 무조건 암기

2. 고급 필터, 피벗테이블에서 항목을 포함한 전체 데이터를 클릭해야 함

3. 부분합 정렬 시, 항목을 포함한 전체 데이터 클릭

4. 시나리오 현재 시트 앞/뒤 위치 확인

728x90

특히 2,3번이 헷갈렸는데 항목을 포함해서 선택해야 하는지 / 항목을 제외하고 선택하는지 시험장 가기 전까지 복기하면서 갔네요. 

결국 마지막까지 연습하게 되는 문제는 계산문제 파트의 함수 문제인데요.

728x90

함수는 어렵게 꼬아놓은 문제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기풍쌤이 올려놓은 함수 문제 강의는 거의 다 풀고 시험장에 갔어요. 이렇게 말하면 '저걸 언제 다 푸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함수 문제 중에서도 반복되는 문제가 80%라서 단순한 함수 문제들은 패스, 매 회마다 어렵게 꼬아놓은 문제만 한 번 익힌다는 느낌으로 풀면 금방 풀더라고요.

 

 

3.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문제 푸는 순서와 유의사항

컴활 2급 실기 푸는 순서를 검색하면 보통 기본 1 -> 기본 2&3, 분석, 기타 작업 -> 계산 거나 기본 1을 맨 마지막에 푸는 2가지 경우로 추려지더라고요. 사람마다 강세 파트가 다르니 집에서 40분 시간 재고 2가지 방법으로 미리 예행연습을 해보는 걸 가장 추천드립니다.

728x90

저는 기타 -> 기본 2&3 -> 분석 -> 기본 1 -> 계산 순서로 풀었어요. 매크로를 처음에 푸는 걸 추천하는 이유는 10점짜리 문제로 절대 사수 해야해요. 만약 매크로 풀다가 CTRL + Z를 누르면 에러가 나서 문제 전체를 처음부터 풀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CTRL + Z를 누르지 않으면 되지! 싶지만 잘못 풀었을 때 본능적으로 CTRL + Z를 누르는 습관이 나올까 봐 매크로를 먼저 완성해야 마음이 편하겠더라고요. (매크로와 차트는 5분도 정도 걸려 풀었어요.)

728x90

그다음은 기본 2&3, 분석작업 연습한 대로 차분히 풀어주고, 계산 작업은 맨 마지막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풀어야 잘 풀려서 기본 1을 먼저 풀었어요. 기본 1은 부분점수가 없기 때문에 2,3번 꼼꼼히 검토 필수예요. 만약 기본 1을 푸는 평균 시간이 5분이 넘는 분이라면 기본 1은 마지막 순서에, 계산문제를 먼저 푸는 방법을 추천해요.

728x90

컴활 2급 실기시험 시 유의사항은 1문제를 다 풀 때마다 꼭! 저장을 누르고, 문제를 다 푼 다음에도 저장 누르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실제 시험장에서도 저장버튼을 꼭 누르라고 계속 방송할 만큼 중요한 부분! 제가 시험 볼 땐 많은 분들이 기본 1을 맨 먼저 풀어서 시험 시작하자마자 타자 소리만 나서 나만 문제를 반대로 푸는 건가 순간 당황한 기억이 있네요. 컴활 2급 실기 문제 푸는 순서는 사람마다 다 다르니 당황하지 마시고, 본인 페이스대로 풀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