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자격증 합격후기

토익스피킹 2주 독학 Level 6 140점 달성(공부법, 시험꿀팁)

by 똑똑한 소비 2022. 6. 10.
728x90

안녕하세요, 정보 바다입니다.

취준생 필수 자격증이자, 

대부분의 기업에서 필수조건 or 우대사항 제일 첫 번째 항목인 토익스피킹/토익/오픽

 

 

 

토익스피킹 선택한 이유

토익 말고, 토익스피킹 선택이유는 단기간 공부로 원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다음, 영어 말하기 시험 양대산맥인 오픽과 토스 중에서 토스로 선택한 이유는 비즈니스 내용이라서 실질적으로 업무를 볼 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게다가 토익스피킹은 만능 템플릿과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되기 때문에 영포자한테는 토스가 더 낫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이 글을 읽는 분 중에서 컴활 2급 독학 계획 있다면 아래 실제 독학 후기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컴활 2급 독학으로 합격한 공부방법 + "필기 요약정리" + 실기 팁

 

이 글을 통해서 영포자여도 비싼 인강이나, 학원에 가지 않고도 유튜브 독학으로 충분히 토익스피킹 즉, 기업에서 요구하는(기업과 직무에 따라 달라지지만) '토스 최소 성적인 level 6을 받을 수 있다!' 포기하지 마시라고 후기를 남깁니다.

 

 

 

 

글의 구성

 

1. 시험 개편에 따른 시험문제 및 시험 점수표

 + 토익스피킹 응시료 할인받는 법

2. 개정 후 첫 시험인 6.4일 시험후기 및 꿀팁

3. 토익스피킹 2주 독학 방법(상세히!)

 

먼저, 6.4일 이후 토익스피킹 시험구성과 오픽과 동일한 등급표로 개정된 되었으니 점수 확인할 때 참고하세요.

두 번째, 토스 응시료 -5천 원 할인받고 접수하는 방법!

세 번째, 6.4일 기출문제와 시험장에서 버벅거릴 때 꿀팁 적었으니 레벨 6 가봅시다!

마지막으로 제이크 선생님과 시계토끼 제니 선생님, 그웬(gwen) 선생님들의 유용했던 강의, 공부방법 공유합니다.

우선 토익스피킹 합격 인증부터 올립니다. 점수는 140점으로 이전 시험 등급표에서 level 6에 준하는 점수고,

개정된 시험 점수표 기준으로 'Intermediate High'로 Advanced low 바로 아래 단계입니다.

토익스피킹 140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토익스피킹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별표 친 부분을 유심히 보세요!

▶토익스피킹 2022년 시험일정 및 환불규정

 

1. 토익스피킹 시험성적체계 개편 및 시험구성 변경

6.4일 이후부터는 총 10개 성적으로 오픽보다 훨씬 세분화된 ACTFL 점수로 나뉩니다. 왜 시험성적을 바꿨나 했더니 오픽과 토익스피킹 점수표를 비슷하게 만들어야 회사에서 '얘는 오픽으로 이 정도 점수를 받는구나!' 쉽게 알기 하기 위해서 바꿨네요.

토익스피킹 성적개편

 

시험성적 개편뿐만 아니라 시험구성도 살짝 변경되었어요. 응시생들에게 더 유리하게 변경돼서 아주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도 11번 문항에서 준비시간이 늘어나서 나름 여유 있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 10번 문항 2번 듣기

- 11번 문항 답변 준비시간 30초 → 45초로 변경

시험 보기 전에 시험구성과 문제를 알아야 전략적으로 잘 준비할 수 있으니 토익스피킹 시험문제에 대해서 한 번씩은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렇네요.

 

 

1-2번 : 지문 자연스럽게 읽기 | 2문제 | 준비시간&답변시간 1문 제당 각각 45초씩

3-4번 : 화면에 나오는 사진 묘사하기 | 2문제 | 준비시간 각 45초, 답변시간 각 30초

5-7번 : 듣고(화면에 질문 나옴) 답하기 | 3문제 | 준비시간 각 3초, 답변시간 5-6번은 15초씩, 7번은 30초

8-10번 : 일정표나 행사 일정표 보고, 질문 듣고 답하기 | 3문제 | 지문 읽기 45초, 10번 질문 2회 반복(개편 항목), 준비시간 3초씩 답변시간 8-9번은 15초씩, 10번은 30초

11번 : 질문 듣고(화면에 나옴), 의견 제시하기 | 1문제 | 준비시간 45초(개편 항목), 답변시간 60초

 

토익스피킹 접수 및 발표

접수 : ybm 토익스피킹 사이트에서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접수

응시료 : 77,000원

시험 발표 : 시험 5일 뒤 발표, 토요일에 본시험은 낮 12시, 일요일 시험은 오후 1시에 발표

 

 

 

토익스피킹 할인 받는 방법

취업할 때 반드시 필요한 토익과 토익스피킹 시험은 원하는 점수를 얻지 못하거나 합격해도 2년 유효기간으로 재응시를 보는 취준생들이 많은 시험 중에 하나입니다. 취업 필수 자격증이라서

sweetredmango2.tistory.com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토익스피킹 할인받는 방법은 링크 걸어두니 할인받아서 접수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2. 시험후기 및 시험장 꿀팁

말을 하다가 끊기면 감점 요인이라고 하는데, 2문제 정도 말하다가 끊겼는데도 크게 상관없는 것 같아요. 레벨 6이 목표라면 잘리더라도 일단 말을 많이 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1,2번 part 1:

지문 읽기 파트로 2개 문제 중에서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모르겠는 단어들이 2개씩 있었어요. 근데 막히지 않고 잘 읽었습니다.

답변 준비시간 때 응시생들 모두 크게 읽기 때문에 그들을 따라서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떻게 읽는지 들을 수 있어요! 저희 모두 원어민이 아니기 때문에 막히고, 어려운 단어는 모두 다 비슷하게 느끼더라고요. 심지어 어떤 분은 어려운 단어만 계속 반복해서 읽더라고요 ㅋㅋ

그래도 몇 가지 채점기준은 숙지하고 있어야 감점 안 당하고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꿀팁 : 어려운 단어는 다른 응시생의 발음을 주의 깊게 듣자!(단, 케바케)

 

 

- 3,4번 part 2:

유튜브 보니까 요 근래 3,4번 파트에 나오는 사진들이 다양하고, 어렵게 나온다고 해서 엄청 걱정했었어요.

근데, 주로 사용하는 동사 몇 가지 외우고, 템플릿대로 말하니까 제 생각엔 답변을 망치진 않은 것 같아요.

3번은 5명의 사람들이 커피숍에서 얘기를 하는 사진이었고, 4번은 사무실 같은 곳에 남자 2명이 뭔가를 수리하는 듯한 사진이었어요.

 

○ 첫 번째 문제에서 'This picture was taken~'으로 시작하는 걸 까먹고, 대신 'What I notice first is that there are five people.'로 시작하고, 그들은 대화를 하고 있고, 그 옆으로 한 여자가 서있고, 머리는 갈색이고, 어떤 옷을 입었다. 대답했어요.

 

 두 번째 문제에서 정신 차리고 'This picture was taken~' 시작으로 인물 묘사와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갔어요. 이 파트는 평소에 유튜브로 실전처럼 연습한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꿀팁 : 유튜브로 실전 연습이 큰 도움, 정신은 빨리 잡을수록 좋다, 템플릿대로 아는 대로 최대한 말하기!

 

 

- 5,6,7번 part 3:

5번 문제는 '네가 가장 마지막으로 태블릿을 사용한 때는 언제니? 또한 태블릿으로 무엇을 했니?'였습니다. 갠 적으로 영포자한테 5번이 가장 천사 같은 문제라고 생각해요. 6번은 기억이 안 나고, 7번은 '아래 3가지 요소 중에서 태블릿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이유를 들어 말해봐라.' 7번 문제 대비할 때 3가지 요소에 대한 대답 탬플릿 공부한 덕에 첫 문장 말하는 동안 이유 생각할 시간을 벌었어요. 말하는 게 느려서 30초 동안 이유 1가지 말하고 끝났는데, '배터리 수명이 길어야 오래 일할 수 있다.' I can work for a long time 이렇게 대답했어요. 간단한 답이지만 아예 말을 못 하는 것보단 낫다는 생각이 중요합니다 ㅋㅋ

꿀팁 : 역시 만능 템플릿이 최고! 마치 5 형식 예시 문장에 나올법한 간단한 문장이라도 말하는 게 낫다!

 

 

-8,9,10번 part 4:

제가 가장 걱정했던 파트입니다. 왜냐하면 영포자한테 단시간 듣기 실력 향상은 어렵잖아요🥲 예상대로 9번은 못 들었어요. 45초 준비시간 동안 나온 표를 한 번씩 중얼거리면서 읽어봐야 말하는 사람의 내용에서 행사명 같은 걸 캐치하기 쉬워요. 문제 형식이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에 탬플릿 문장 2개 외우면 충분해요!

이번 토익스피킹 시험에서 저를 가장 당황하게 한 9번 문제는 10초 동안 아무 말 못 하다가 다른 응시생들 모두 'Unfortunately.....~'로 시작하는 걸 듣고, 저도 마지막 5초 남았을 때 'Unfortunately, you're mistaken.' 겨우 말했어요. 성적확인했을 때, 9번에서 대답을 잘 못했는데도 140점을 주다니.. 하고 놀랬네요 ㅋㅋ

꿀팁 : 준비시간 45초 동안 주어진 표 소리 내서 중얼거리기, 다른 응시생의 답변을 잘 듣자!

※답변시간 때 한 마디도 못하면 시스템 오류? 날 수 있다고 하니 무조건 'hi' 라도 말해야 합니다.

 

 

-11번 파트 part 5:

답변시간이 가장 길고, 배점이 가장 높아서 버릴 수 없는 11번 파트는 운이 좋게 준비했던 주제가 나와서 30초까지 외운 대로 잘 대답했어요. 주제가 학생이라서 비교적 쉬웠고, '대학 견학을 하면, 공부할 때 동기부여가 된다. 그러면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다.'까진 외워서 술술 말했어요. 남은 30초 동안은 평소에 많이 들어서 익숙한 'When I was a high school student, I went to a local university.' 하고 끝났어요.

꿀팁 : 만능 템플릿 달달 외워서 외운 대답 중에서 주제와 가장 적합한 대답을 끼워 맞춘다.

 

 

 

 

3. 토익스피킹 2주 독학 방법

2주 독학 시간부터 말해보자면 2주 동안 힘들게 공부한 건 카페 가서 2일 동안 각 5시간 했었고, 나머지 공부는 템플릿 공책에 적고, 틈틈이 외우고, 모의고사 1개씩 풀어가면서 실전 연습하는데 공을 들였습니다.

성적 확인 후, 실전 연습에 더 치중할 걸 생각이 들었어요. 다음번에 토스 재응시할 땐 좀 더 효율적이고, 치밀하게 공부해보려 합니다.

유튜브로 공부해도 충분하지만, 누구나 1권씩은 갖고 있는 해커스 책으로 실전문제 연습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해커스 토익인강으로 받았던 2015년도 2주 완성 토익스피킹 책으로 공부했는데, 문제 유형 변경이 크지 않아서 출판연도는 크게 상관없었어요.

728x90

유튜브 실전 모의고사 풀었는데, 단 한마디도 제대로 못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아주아주 기초적인 단계부터 시작했어요.

 

*주황색 글씨는 고정 템플릿으로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게 외우시면 됩니다.

 

-part 1 공부법:

1. 그웬 선생님 무료 토익스피킹 정규강좌에서 part 1 영상으로 '이 파트에서 여기 부분에서 네가 잘 읽는지 채점하겠다!' 하는 부분들 숙지했어요.

2. 제이크 선생님 '모의고사 part 1' 10문 제정도 실전 연습했어요. 이 영상으로 잠깐 쉬고 읽는 부분을 알 수 있었어요.

 

<파트 1 채점 부분>

- A, B, C 부분에서 a, b는 끝에 올리고, c는 내려서 읽는다.

- Welcome to ~ 실제 성우가 된 것처럼 하이텐션으로 읽는다. Welcome to ~ 끝부분은 올려서 읽기!

- 잠깐 쉬고 읽는 부분 집중 공부하기!

 

 

-part 2 공부법:

1. 그웬(Gwen) 선생님 강의 중 '무료 토익스피킹 정규강좌' 중 part 2 영상이 문제에 대한 이해 + 만능 템플릿 + 원어민 발음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2. 제이크 선생님 '모의고사 part 2' 약 20개 문제 중 15개 정도 보다 보니 머릿속에 문장이 떠오르지 않을 때 알고 있는 단어에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감을 익힐 수 있었어요. 이 영상이 시험 때 정맒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나만의 만능 템플릿>

This picture was taken outdoors/ indoors or 내가 알고 있는 단어라면 그것으로 대체(예: cafe, office..)

On the (left/right) side of the picture there is (women/men) + 행동/외모 묘사 (2 문장 만들기)

* 외모 + 행동 묘사가 가능한 사람이라면?

There is women/men with long/short(머리 길이) brown/gray(머리색) hair is standing(행동).

③ In the (background/front/middle) of the picture there is a mountain/lake/boat 등 배경 묘사(1 문장)

* 시간이 부족하다면?

'In the front of~'를 말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면, 사람 묘사 다음에 말하는 문장이니 'Behind them, there is a mountain/lake/boat.'으로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

 

저는 5 문장까진 말하는 속도가 느려서 안되고, 최대 4 문장까진 말하자 생각했어요.

○ 1번 outdoors/ indoors로 간단하게 말해도 크게 문제없다고 하니 고정으로 외우면 편합니다.

 2번부터는 사진에서 내가 묘사할 수 있는 사람부터 공략해서 행동이나 외모 문장을 만듭니다. 만일 동작과 외모 묘사 2개가 가능하면 2번 별 표시 문장으로 말하는 걸 추천합니다.(고득점자들이 말하는 문장이라고 하네요.)이 문장에서 머리색을 말할 때 절대 'a gray hair'라고 말하면 안 되니, 항상 유념하세요!

3번은 mountain/fountain/boat/lake 나오면 이 단어들로 말하자고 생각했고, 영어로 어떻게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이미 문장을 말하기 시작했다면 something으로 대체해서 말하는 것도 방법이에요.(실제 저도 시험에서 The man is holding something으로 말했어요.)

 

 

-part 3 공부법:

1. 시계토끼 제니 선생님 part 3 만능 템플릿에서 최대한 외우기.

2. 제이크 선생님 모의고사 part3 모든 영상으로 실전 연습

 

 

<나만의 만능 템플릿>

○ 5번 문제 중 'When was the last time~' 문제에서 was를 빼먹기 쉬우니, 항상 유의하세요.(실제 시험 문제로 나왔어요!) 가능하면 시간은 정하고 시험장에 가는 게 좋습니다. 전 무조건 yesterday or a week ago 말하자 정했어요. 시간 앞에 어떤 부사를 사용하는지 꼭 외워야 합니다. 'When was the last time~' ▶ 답변 : The last time ~ was yesterday.

○ 7번 문제 중 선택지 문제 답변도 외우는 게 좋습니다.(실제 시험에서 나왔어요!)

I think 선택지 is the best way ~

First of all, I can~

Second, It is possible to V(동사)

7번은 이유 말하기 부분이 참 어려워요. 이유는 최대한 간단하게 말해야 시간이 안 부족했어요.  여러 문제에 적용하기 좋은 문장들만 달달 외웠어요.

-It is cheaper, So I can save money.

-I can save time.

-I don't have enough time.

-It is helpful to relieve stress.

-It is convient.

- 문제가 why로 시작하면 because로 대답한다.

- 'other than' 은 ~을 제외하고 뜻이므로 이것을 제외한 이유를 대야 한다.

It is 형용사 to V를 활용한 문장을 많이 숙지하세요~

 

 

-part 4 공부법:

제이크 선생님 모의고사 영상 보면서 실전 연습하면 웬만한 건 대답은 잘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9번은 보통 내가 알고 있는 게 맞아? 물을 때 '어, 맞아.' 아님 '아니야, 틀렸어.' 2개 중에 하나이므로 이 답변을 고정으로 외우면 됩니다.

 

<템플릿>

- 강의나 일정이 6일에 시작한다고 말할 때 동사는 will be held!

- A 수업은 누가 가르치고, 언제 해? ▶ 선생님 이름 will teach a class on 수업명 on 요일

- 9번에서 말하는 사람이 정보에 대해서 올바르게 알고 있는 경우 : Thats' correct.

  틀리게 알고 있는 경우 :  I'm sorry/ Unfortunately, you're mistaken.

 

 

-part 5 공부법:

이유는 간단하게 말하되 최대한 2가지 이유를 말하는 것에 더 중점을 뒀습니다. part3에서 외운 문장들은 이 파트에서 동일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파트 3과 파트 5는 같이 공부하면 됩니다.

 

<외웠던 문장들>

- student can get better grades.

- They cna focus better.

- It is more convient.

- It helps sovle problem.

 

입장에 대해서 묻는 문제에 대한 답변: I agree / disagree that ~ for several reasons.

Most of all,~

For example,~ 

For these reasons, I think ~ 첫 문장 반복

 

 

 

토익스피킹에서 원하는 점수 얻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