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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기관/온오프라인 증명서 신고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무인발급기, 대리발급 가능?

by 똑똑한 소비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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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용도는 청약당첨 또는 부동산과 자동차 매매, 자동차등록 시 신분증 대신 제출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인감증명서는 금융기관에 제출할 일이 많은 서류입니다. 인감신고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등록 후 발급할 수 있고, 신고여부, 등록변경 또한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감증명서 등록 후,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모든 동사무소에서 발급 가능해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할까?

 

간편하게 정부24 에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할까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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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무인발급기, 대리발급 가능?

인감증명서는 행정기관에 신고된 인감이 자신의 인감이라는 걸 증명해 주기 때문에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증명서라서 방문 발급 외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즉 동사무소에서도 개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이 불가능하다는 뜻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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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면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은 방문발급만 가능합니다! 집 근처 무인발급기 검색

하지만,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경우 무인발급기 발급 가능합니다. 이거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적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은 본인 신분증과 발급 비용 600원입니다. 발급 시간은 동사무소 운영시간인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동일한 효력을 가진 본인확인사실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가능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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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대리발급

해외 체류 또는 시간이 없다면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준비물은 대리인 신분증, 본인 신분증, 위임장 지참하여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 위임장은 반드시 위임자의 자필로 작성합니다. 해외 체류자의 경우 해외 거주지 관할 재외 공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 위임장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주민센터 방문하여 수령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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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예전에 받은 인감증명서 사용 가능할까요?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무인발급기 발급이 불가능하다보니 유효기간을 확인해서 동사무소에 안 가도 된다면 예전에 받은 인감증명서를 금융기관에 제출하고 싶어 지더라고요. 사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3개월, 4개월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대리발급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6개월이고요. 다만, 통상적으로 금융기관에서 3개월이내 발급한 인감증명서를 제출하라는 경우가 많아요. 부동산 계약을 하는데 4년 전 발급한 인감증명서라면 다시 발급해 오라고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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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법인인감증명서는 개인인감증명서와 발급처, 준비물이 발급자에 따라서 다릅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불가능하고, 인감증명서 도장에 사용할 도장을 등기소에 등록 후, 전국 등기소, 지방법원 민원실 안에 설치된 무인발급기 또는 창구발급만 가능해요. 등기소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를 미리 검색하여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

법인인감증명서 준비물은 방문하는 사람에 따르다고 했는데요. 대표이사라면 본인 신분증, 법인인감카드 또는 현금, 법인인감도장이 필요하고, 대리인 방문이라면 대표이사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법인 인감도장, 위임장, 법인인감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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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인감증명서 창구 발급 비용 1,200원, 무인발급비용은 장당 1,000원입니다. 가능하면 무인발급기 인감증명서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무인발급기 이용 시 RF인감카드가 필요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이용방법

  1. 법인인감 선택
  2. RF인감카드 선택
  3. 법인인감증명서 출력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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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개인인감증명서처럼 딱히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다만, 법인인감증명서는 발급 3개월, 6개월 이내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 본인확인증명서 인터넷발급으로 간편하게 이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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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불가능하다보니 대체로 제출할 수 있는 서류를 찾게 됩니다. 대체 서류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서류가 있습니다. 정부 24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점이 참 좋습니다. 사실 인감증명서는 신분증과 위임장만 있으면 발급 가능해서 악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게다가 인감도장을 만들어 행정기관에 인감증명서 등록 후 사용 가능하니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도장은 정교하게 만들어지지 않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도 있고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최초 발급 시에만 동사무소에서 발급하고, 이후부터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인터넷 발급, 동사무소 방문 신청 발급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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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발급만 가능하고, 발급 비용은 600원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정부24 에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동사무소에서 신분증 지참하여 최초 등록 후 인터넷 발급 가능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정부 24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사용용도와 제출할 수요기관 작성, 이후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하여 저장 후 전자 문서 지갑에서 다운로드 또는 제출하면 됩니다. 등록 후 유효기간 2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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