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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기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기간, 발급일자, 사진 규격, 인터넷 신청) 및 분실신고 방법 총 정리!

by 똑똑한 소비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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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 바다입니다.

우리나라는 만 17세 이상이 되면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을 만들라는 통지서가 집으로 날아옵니다.

나중에 신분증을 만들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도 민증을 만들지 않고 내버려 둔다면 벌금을 내게 되는데요.

귀찮음을 무릅쓰고 만든 주민등록증을 몇 해 전만 해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기도 하고, 법적으로 신분증 검사를 하다 보니 주말 저녁 겸 반주를 할 때면 민증검사 시 갤러리에 저장된 주민등록증 사진을 보여주곤 했었는데요.

실물 신분증이다 보니 지갑을 들고 다니다가 식당, 지하철에서 분실하거나, 민증 사진이 너무 흐릿해져서 주민등록증 재발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라는 걸 체감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이 보편화되면서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간편 결제가 가능하다 보니 점점 지갑을 들고 다닐 일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ㅎㅎ

 

일단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다면, 가까운 동사무소 또는 정부 24에서 민증 분실신고부터 하셔야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발급되기 전에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면 임시 주민등록증을 동사무소에서 받으시면 되고요.

이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과 민증사진 규격, 재발급 기간에 대해 준비했어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동사무소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신청 방법이 동사무소 방문신청보다 훨씬 간단하겠죠?

근데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의 경우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가 없는 분은 오히려 동사무소 방문신청이 더 간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은 본인이 편한 대로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되고요. 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을 모두 준비했습니다.

 

※동사무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필수인 경우

- 임시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 -> 민증 없을 때 유용!

- 지문 재등록 또는 이전 민증이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발급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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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사무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본인 거주지 외 타 지역의 동사무소 어디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민증 재발급 기간은 약 2주, 2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민증 재발급 수령까지 실제로는 더 빨리 민증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빨리 나오길 바란다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동사무소로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사무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준비물은 민증 재발급 비용 5,000원과 민증사진 규격에 맞는 사진입니다.

 

[민증 재발급 사진 규격]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 얼굴이 잘 나온 상반신 사진 1장입니다.

사실 사진관에 가서 '민증용 사진 찍으러 왔어요~' 말하면 알아서 사진사분이 잘 찍어주십니다.

그래도 민증 재발급 사진 규격을 알아서 가면 혹시나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에 다시 뽑아달라고 할 수 있으니 미리 알아가는 게 좋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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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부 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동사무소 방문신청 준비물에서 소개해드린 민증사진 규격에 맞는 사진 1장 스캔본과 공동인증서, 민증발급 비용 5,200원이 필요합니다.

사진 스캔본 사진관에서 사진 찍을 때 본인 이메일로 사진 파일 보내달라고 하시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보다 민증 발급 비용 200원이 더 비싸니 가까운 곳에 동사무소가 있다면 방문신청으로 돈을 더 아낄 수 있습니다.

혹은 페이코로 결제하면 70원 할인되어 5,130원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순서]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1. 정부 24 사이트 접속 및 공동인증서 로그인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검색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3. 성명/주민등록번호 앞자리/주소/연락처/재발급 사유 선택, 수수료 면제 신청 여부 선택

4. 사진 파일 첨부

5. 수령방법 - 방문수령, 수령기관 선택

6. 민원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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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취소 가능시간

정부 24에서 신청 후,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되찾는 경우 재발급 신청을 취소 방법을 알아보게 됩니다.

재발급 취소 신청은 동사무소 운영시간인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에만 취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일 운영시간 종료 후에 민증 재발급 신청을 했다면 그다음 정상 근무일의 근무종료시각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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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기간, 발급일자, 사진 규격, 인터넷 신청) 및 분실신고 방법 총 정리!

최근에 정부에서 주민등록증도 운전면허증, 여권처럼 유효기간을 만드는 방안 추진 기사를 봤는데요.

주민등록증 유효기간이라.. 시행된다면 주기적으로 민증 재발급을 받아야 돼서 불편할 듯싶네요.

그래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게 된 걸까요? 무튼 이글로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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